직장인 햇살론 자격조건에 대한 점검사항 본문

햇살론 대상자

직장인 햇살론 자격조건에 대한 점검사항

3rd Br. 2017. 4. 14. 11:22

간혹 직장인  중에는 본인의 신용등급에 비해 높은 고금리로 대출을 받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햇살론은 서민금융지원법에 따라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으로 10%  내외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말이죠. 이렇게 본인의 신용도 대비 고금리로 대출을 하신 분들은 불필요한 가계지출과 함께 돈이 모이지 않는 악순환에 빠지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직장인 햇살론 자격조건에 대한 점검사항직장인 햇살론 자격조건에 대한 점검사항



그러면 직장에 재직 중인 직장인 분들은 햇살론을 신청할 자격이 있을까요? 기본적인 햇살론 자격조건은 연소득 3천만원 이하, 신용등급 6~10 등급, 3개월 이상 재직 등의 조건을 만족하여야 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외에 점검해봐야할 조건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


▶ 4대보험 가입여부


직장인 햇살론 자격조건  과 관련하여 4대 보험의 가입여부는 크게 법인사업체에 근무하는 경우와 개인사업체에 근무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법인에 근무하시는 분은 4대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고, 개인사업체에서 근무하시는 분은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1. 법인사업체 근무자 : 4대보험 가입 필

2. 개인사업체 근무자 : 4대보험 가입되어 있지 않아도 가능



▶ 자금한도는 어떻게 되는가?


햇살론으로 받는 금액은 자금이 필요한 목적에 따라서 그 자금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햇살론을 받는 목적이 긴급 생계자금을 위한 것이라면 최대 1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기존 고금리 대출에 대한 대환대출의 목적이라면 최대 2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1. 긴급 생계자금 대출 : 최대 1,000만원

2. 고금리 대환대출 : 최대 2,000만원


햇살론을 신청하면 대부업체 또는 캐피탈, 카드로 받은 고금리 신용대출에 대해 연 10% 대의 저금리로 대환하여 신용도를 지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장인과 같이 3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의 경우 최고 1천만원 한도에서 본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적으로 자금한도가 적용됩니다. 이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여신심사를 통해 결정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3개월 이상 재직하고 있는 직장인에는 일용직 또는 임시직  도 포함이 되니 생계자금이 필요한 경우 햇살론 신청을 고려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직장인 햇살론직장인 햇살론



▶ 준비해야하는 서류


햇살론은 서민들의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법적으로 지정된 대출상품이기 때문에 이를 증빙하기 위한 준비서류가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꼼꼼히 준비해야 여신심사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준비해야하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서류 : 인간증명서(본인발급), 주민등록등초본, 신분증, 인감도장

직장인의 경우 필요서류 : 재직증명서 or 고용계약서, 급여통장 거래내역(금융기관 지점장 직인필),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연말정산한 원천징수 영수증 or 소득금액 증명원


** 큰사각형 **


▶ 대출 시 주의사항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으로 제 2금융권에서 대출 실행이 되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햇살론을 취급하고 있는 은행 중 본인이 자주 사용하고 있는 주거래 은행에서 대출을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최근에 대출상담사를 사칭하고 대출 상담 후 수수료를 갈취하거나 저금리 대출 전환을 미끼로 대출금을 가로채는 사기 사례들이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특히 전국 은행연합회 소속이라는 등의 사칭으로 접근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먼저 전화 또는 문자로 연락을 하여 대출상담을 해주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 이런 경우도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관련해서 아래 글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 밖에 대출을 받을 때 주의사항 및 대출관련 팁에 대한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아무쪼록 대출 상환 계획을 잘 세우셔서 안전한 대출 받으시길 바랍니다. 




▶ 무료로 신용조회 할 수 있는 전국은행연합회 크래딧포유 참조


▶ 우리나라 대출상품의 종류 및 특징 정리


▶ 은행권에서 쉽게 대출받는 3가지 방법


▶ 대출인지대, 대출인지세에 대해 알아보자


▶ 연대보증의 진정한 공포, 주의하고 또 주의하자!


▶ 신용대출 가능여부 확인하는 순서


▶ 대학생 고금리 대출 주의, 대학생신용 회복 방법 소개


▶ 제1금융권, 제2금융권, 대부업체 신용대출 금리 비교


▶ 무료로 신용등급 조회할 수 있는 올크래딧 참조


▶ 사금융 대부업체 순위 정리


▶ 신용대출 받기 전에 이것만은 꼭 확인하자


▶ 온라인 대출계산기 사용법


▶ 사금융 대부업체 이용 시 주의사항 정리


▶ 대출금상환방식 어떤 것이 가장 유리할까?


▶ 개인워크아웃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자


▶ 대출금중도상환 시 고려사항 정리


▶ 대출 금리 할인 받는 팁


▶ 무자격대출 어떤 상품이 있을까?


▶ 신용회복기금 국민행복기금이란 무엇일까?


이 블로그에서는 "햇살론승인률높은곳, 햇살론신청, 서민햇살론, 대학생햇살론, 햇살론생계자금, 햇살론대상자, 개인회생자햇살론, 햇살론전화, 신협햇살론서류, 개인회생햇살론, 햇살론후기, 무직자햇살론, 햇살론서류, 햇살론신청방법, 햇살론승인기간, 신협햇살론, 햇살론금리, 햇살론연체, 정부지원햇살론, sc햇살론, 새마을금고햇살론, 청년햇살론, 정부햇살론, 햇살론이자" 등 다양한 키워드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여 햇살론 신청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위 내용들과 관련하여 다양한 글들이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