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자 햇살론 신청조건 및 주의사항 정리 본문

햇살론 대상자

무직자 햇살론 신청조건 및 주의사항 정리

3rd Br. 2017. 4. 12. 05:54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직자 햇살론 신청 에 대해서 그 조건과 주의사항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은 사금융 대부업체에서 3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저소득층 서민들을 위해 나온 대출 상품이죠. 2016년 3월에 제정된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서민금융진흥원과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발행하고 각 대출기관에서는 그 보증을 근거로 약 10% 금리 로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무직자 햇살론 신청조건 및 주의사항 정리무직자 햇살론 신청조건 및 주의사항 정리


** 반응형 **


▶ 누가 받을 수 있나?



햇살론은 기본적으로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이 6~10 등급자영업자 또는 농림어업인 및 근로자만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근로자 중 하나여야 하며, 연소득이 3천만원을 넘거나 신용등급이 1~5등급이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1. 연소득 3천만원 이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이거나)

2. 신용 등급이 6~10 등급

3.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 및 임시직/일용직 근로자


여기서 말하는 자영업자와 근로자에는 조건이 있습니다. 자영업자는 무등록/무점포이어야 하고 근로자는 3개월 이상 계속 근로중인 임시직 또는 일용직 근로자이어야 합니다. 단, 근로자의 경우 근로소득 신고여부는 관계 없습니다. 


햇살론에서 말하는 자영업자의 종류에는 행점, 노점상, 방문판매원 (사업소득세를 납부하고 있는), 행사도우미, 우유배달원, 학원강사 등을 말합니다. 그리고 농림어업인은 농협조합원, 수협조합원, 산림조합원, 농림어업인의 후계자를 의미합니다.


햇살론 신청자격햇살론 신청자격



▶ 무직자도 가능한가?


위와 같이 조건이 명시되어 있지만 저 조건에 해당 된다고 해서 무조건 대출 승인이 나는 것은 아닙니다. Tip에 적혀 있듯이 최종적인 대출 여부 판단은 보증서를 발행하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여신심사를 통해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연체중이거나 신용관리정보 보유자는 대출 제한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다면 무직자도 햇살론 신청 이 전혀 불가능한 걸까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불가능합니다. 햇살론은 기본적으로 근로 + 소득이 최소 3개월 이상임을 증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직장과 소득의 유무가 중요한 요소인데, 완전 무직이라면 이 조건을 충족할 수가 없습니다.


무직자 햇살론 신청무직자 햇살론 신청


다만, 일용직이나 임시직이라도 뭔가 3개월 이상 버는 돈이 있다면 원칙적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는 주부나 대학생이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중요한 요소는 근로 + 소득 3개월 이상이니까요.


그런데 의외로 근로 + 소득 조건보다 신용등급에서 걸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직자이어도 본인 신용등급이 5등급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보통 신용등급은 5등급부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주의해야하는 부분이 Tip에 적혀있는 부분입니다. 아무리 우리가 예단을 하더라도 결국 최종적으로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여신심사가 중요하다는 것이죠. 이에 따라서 자격 조건을 다 만족하는 것 같아도 대출 승인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대출상담사나 대출중개인을 통해서 햇살론 대출을 시도하거나 다른 무자격 대출이 가능한 고금리 상품 가입 후 추후에 햇살론으로 갈아타는 시도를 많이 하시는데요. 이럴 경우에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 큰사각형 **


무직자 대출 받을 때 주의할 사항


경제가 많이 어려워지면서 대출을 문의하시는 무직자 분 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제1,2금융권에서는 쉽게 승인이 되지 않는데요. 급한 마음에 이곳 저곳 대출상담을 받다가 사기를 당하거나 고금리의 대출을 뒤집어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대출상담사의 정식등록 여부를 꼭 확인하시고, 사금융 대출을 받으신다면 될 수 있으면 크고 잘 알려진 대부업체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링크 확인)



결론을 다시 말씀드리면, 일단 무직자 라도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서 3개월 이상 매달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햇살론을 신청할 자격이 됩니다. 하지만 실제 대출을 승인 받는 것은 장담할 수 없으며, 햇살론 대출 승인을 받으려면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무직자 대출 주의사항무직자 대출 주의사항


다만, 주의할 점이 불법 대출상담사나 중개인을 유의하여야 하고 대출 실행 시 본인의 상환 여력 등을 잘 판단하시고, 신용등급에 영향이 없는 가조회 서비스무료 신용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여 신용등급을 관리하시고, 혹시 채무로 생계가 너무 어렵다면 개인워크아웃 제도 등을 통한 채무조정을 한 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햇살론은 제2금융권에서 취급 하는 상품으로 신규 편입된 저축은행보다 기존 제2금융권의 주거래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신용등급 측면에서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농협에서 햇살론 관련 불만이 많은 것 같습니다. 관련해서 제2금융권에서 햇살론을 취급하는 은행들을 잘 알아보시고 햇살론 대출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대출 관련하여 피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무직자 소액 대출 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5가지


▶ 저축은행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 및 대출방법 4가지


▶ 햇살론 자격 및 대상자에 대해 꼭 알아야할 4가지


▶ 신용대출 가능여부 확인하는 순서


▶ 대학생 고금리 대출 주의, 대학생신용 회복 방법 소개


▶ 은행권에서 쉽게 대출받는 3가지 방법


▶ 우리나라 대출상품의 종류 및 특징 정리


▶ 대출인지대, 대출인지세에 대해 알아보자


▶ 대출금중도상환 시 고려사항 정리


▶ 대출 금리 할인 받는 팁


▶ 대출금상환방식 어떤 것이 가장 유리할까?


▶ 신용회복기금 국민행복기금이란 무엇일까?


▶ 무자격대출 어떤 상품이 있을까?


▶ 연대보증의 진정한 공포, 주의하고 또 주의하자!


▶ 제1금융권, 제2금융권, 대부업체 신용대출 금리 비교


▶ 온라인 대출계산기 사용법


▶ 햇살론 서민전용 대출상품에 대해서 알아봐요


이 블로그에서는 "햇살론신청, 햇살론생계자금, 대학생햇살론, 정부지원햇살론, sc햇살론, 청년햇살론, 햇살론이자, 햇살론승인률높은곳, 정부햇살론, 햇살론서류, 신협햇살론서류, 햇살론후기, 서민햇살론, 햇살론연체, 개인회생자햇살론, 새마을금고햇살론, 신협햇살론, 햇살론대상자, 햇살론승인기간, 햇살론신청방법, 개인회생햇살론, 무직자햇살론, 햇살론금리, 햇살론전화" 등 다양한 키워드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여 햇살론 신청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위 내용들과 관련하여 다양한 글들이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