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신용등급 영향은? 본문

대출정보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신용등급 영향은?

3rd Br. 2020. 11. 13. 07:15

카카오뱅크는 1금융 인터넷 은행입니다. 아직 카카오뱅크를 이용해보지 않은 분들은 인터넷은행에 대해 아직 거부감을 갖는 분들이 있는데요.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이 유명해지면서 이제 많은 분들이 카카오뱅크를 찾고 있죠. 그러면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 영향은 없을까요?

 

신용등급 기준

먼저 간단하게 우리나라 신용등급 기준을 살펴보도록 하죠. 우리나라에서 돈을 빌리려면 신용등급이라는 것이 좋아야 합니다. 그리고 옛날에는 1~10등급으로 나눠져 있었죠. 지금은 0~1000점 식의 점수제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출 받으면 신용등급 떨어지나?

맞습니다. 대출을 받으면 당연히 신용등급이 떨어집니다. 그러면 얼마나 떨어질까요? 그건 신용등급 회사에서 사용하는 신용등급 평가 모델에 따라서 다른데요. 대부분 매달 현금흐름을 기준으로 합니다.

 

현금흐름이란 매달 수입에서 지출을 뺀 금액을 말합니다. 우리가 대출을 받으면 은행에 원금과 이자를 내야하죠. 그러면 매달 지출이 늘어나고 현금흐름이 낮아집니다. 그래서 대출을 받으면 자연스럽게 신용등급도 떨어집니다.

1금융권 은행 대출

카카오뱅크는 1금융권 은행입니다. 그리고 대체로 1금융권 은행은 대출 금리가 낮죠. 그래서 이자를 조금 내는데요. 결국 매달 현금흐름에서 이자 지출이 낮아집니다. 2금융이나 대부업체 비해 상대적으로 이자 지출이 낮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덜 떨어지는 것이죠. 

 

또한 과거에는 1금융이냐 2금융이냐에 따라서도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폭이 달랐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최근에 개정이 되서 2금융권 대출이라도 저금리 대출이라면 과거처럼 크게 신용등급이 떨어지진 않습니다.

 

출처: 연합뉴스

대출을 잘 갚으면?

신용등급은 대출을 잘 갚으면 올라갑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은 연체인데요. 대출을 갚는 과정에서 연체가 없어야 합니다. 신용이라는 것이 우리나라 말로 하면 믿음입니다. 연체는 믿음을 저버리는 행위죠. 가장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연체입니다.

결론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은 당연히 떨어집니다. 다만, 금리 수준과 개인의 현금흐름(부채 상황)에 따라서 그 정도가 다른 것이죠.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을 받고 연체 없이 잘 갚으면 신용등급은 다시 회복하거나 더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상세 보기